스터디 관련 사이트 프로젝트 초기 구상 (Svelte)
프로젝트 기획 이유
평소에 공부를 할 때, 혼자서 공부하면 아무래도 꾸준히 적당한 진도를 유지하며 공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스터디를 자주 진행하는 편이다.
스터디를 진행하는 방식은 보통 인프런이나 홀라에 글을 올려서 모집을 진행하는데, 전체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았다.
- 홀라 또는 인프런에 스터디원 모집 글 게시
- 오픈 톡방 또는 Google form으로 지원 접수를 받는다.
- 이후 승낙 여부를 전달 후 디스코드와 노션 링크 공유
- 디스코드에서 화면 공유하며 스터디 진행
- 공지 및 회의록 등 기록을 노션 페이지를 통해 공유
이러다 보니 스터디 하나를 진행하기 위해 계속 인프런, 홀라, 카톡, 노션, 디스코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 돌아다니며 사용해야만 했다. 또한 스터디장으로 스터디를 진행을 많이 하다 보니 스터디원 관리와 일정 관리에 대해서도 귀찮음이 많았는데, 이를 해결하기 위한
"스터디의 모든 것 " MOS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.
아무래도 단순 글로 작성된 기획과 계획만으로 팀원을 모집하게 되면, 지원자도 읽으며 이해가 힘들고 막상 진행하며 본인이 생각했던 것과 다를 수 있기에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수준의 Svelte로 프론트 개발을 진행해보았다.
핵심 기능
프로젝트에서 내가 생각한 핵심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.
- 다양한 스터디 게시글 확인 및 지원하기 기능
- 스터디 대시보드
- 일정
- 커리큘럼
- 출석
- 자료 공유
- 채팅
- 화면 공유를 통한 스터디 기능
- 프로필
- 내 스터디 일정 자동 관리
- 스터디 기록 확인
이외에 더 많은 기능들을 고려해볼 수는 있으나, 이후에 팀원 모집이 완료되면 기능에 대해 더 자세히 얘기를 나누며 정하고 현재는 위 기능을 우선 순위로 예시 화면을 구현해보았다.
메인 페이지

메인 페이지에서는 다양한 스터디 모집글을 확인 할 수 있다. 필터를 통해 다양한 기준으로 전체 스터디를 확인할 수 있으면 카터게고리, 마감 기한, 진행 방식, 태그, 모집 인원 등의 정보를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도록 한다.
스터디 모집글 작성



스터디 모집글 작성에서는 스터디에 대한 기본정보와 설명, 그리고 필요에 따라 커리 큘럼, 규칙 등을 추가하여 스터디 모집글을 작성할 수 있다. 이후 최종적으로는 스터디 지원자가 작성할 지원서를 만들 수 잇다.
스터디 상세 페이지


스터디 상세 페이지에선는 지원자가 스터디의 상세 정보와 스터디장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, 개인 채팅을 통해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다.
또한 해당 페이지에서 지원하기 버튼을 누르면 기존에 만들어져 있던 지원서가 나타나며 해당 페이지에서 작성하여 바로 지원할 수 있다.
마이 페이지

마이페이지에서는 현재 내가 참여 중인 스터디와, 지원한 스터디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. 또한 참여 중인 스터디의 일정이 개인 프로필의 캘린더에 동기화되어 자동으로 스터디 일정이 표시되어 스터디 일정을 관리하기 편리하게 한다.
이후 해당 스터디룸 입장을 클릭하면 스터디 대시보드 창으로 이동할 수 있다.
스터디 대시보드
스터디 대시보드에서는 스터디의 제목, 목적과 다음 스터디 일정이 제일 상단에 나타난다. 또한 스터디 진행 시간에는 출석하기 버튼이 활성화되어 스터디 출석을 할 수 있다. 이를 통해, 스터디원들의 출석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.
이외에 일정, 멤버, 자료, 커리큘럼, 채팅, 공지 사항등의 여러 섹션이 있으며 스터지장은 지원자 관리 섹션에서 스터디 지원자의 지원글을 읽고 수락 또는 거절을 할 수 있다.





마무리
대략적으로 스터디원 모집을 위해 기초적인 작업을 이 정도 진행해보았다.
스터디 진행을 위한 페이지가 핵심적인 기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팀원들 모집이 완료되면 디테일하게 구상해야될 것 같다.
현재는 해당 사이트에서 스터디 회의록 관리 및 숙제 업로드나 화면 공유 등의 서비스까지 생각중이다.
채팅을 위한 Socket이나 푸시 알림, 화면 공유나 카메라를 위한 WebRTC등 들어보고 아직 사용해보지 못한 기술들을 적용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.